본문 바로가기
METAVERSE

엔피 2021 XR 메타버스 컨퍼런스 컨벤션 리뷰

by 디래빗 2022. 1. 20.

지난번 우연히 컨퍼런스 소식을 알게된 후 어떻게 볼 수 있는지 찾았다가 실제로 들어가 보았다. 아니, 사실 결론부터 얘기하면 들어가지 못했다ㅠ

구글플레이에서 앱을 다운받아야 하는데 나는 아이폰 유저라 동료의 핸드폰을 빌려서 해보았다.

1차 시도/ 앱설치 -> 핸드폰 업데이트를 하라고 한다. 최신버전에서 구동이 되나 보다.
2차 시도/ 최신 갤럭시폰에서 설치, 로그인에서 막힌다. 로그인하려면 가입하라고 한다.
3차 시도/ 회원가입... 나만 안되는걸까? 페이지가 넘어가지 않는다. 동료가 PC에서 하면 가입할 수 있을 것 같다고 한다.

하지만 솔직히 이쯤에서 인내심이 바닥 나는 바람에...ㅠㅠ

유튜브 채널에서 기조연설을 듣는 것으로 마무리 했다.
내용이 꽤 괜찮았다고 생각하는데 역시 홍보가 덜 되서 그런지 조회수는 낮다.

기조 연설 공간도 메타버스이다. 보자마자 합성이라는걸 알았지만 그래도 퀄리티가 좋은데?라고 생각했다.

영감을 주었던 몇가지를 적자면...

위지윅스튜디오 박관우 대표의 「메타버스로의 여정」

  • 디지털이 삶으로 이동해가는 과정
  • 블록체인 기술로 재화의 희소성을 인증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어 디지털 세상에서의 개인간 경제 활동이 더욱 활발해 질것.
  • 물리적 공간에서 여가도 디지털공간으로 이어질 것임.


스페이스엘비스 조성호 대표 「가짜 메타버스를 구분하는 방법, XR」

  • 목표보다는 방향의 관철
  • 7개의 레이어 산업군에서 내가 어디에 속하는가. 어떤 기회가 있는가.
  • 상상이 속도를 얻으면 사업이 된다.

https://youtu.be/LbPYO4U3QOE

출처: 조성호대표의 '가짜 메타버스를 구분하는 법, XR' 연사

제일 인상깊었던 것이 위의 그림을 놓고 설명해주셨던건데 메타버스의 산업을 시각화하여 보여준 것이다. 메타버스라는 것이 아직 우리에게 익숙하지는 않지만 앞으로 이런 7개의 레이어 산업군 안에서 각각 발전해 나가서 미래에는 유기적으로 잘 엮어질 것이라고 한다.
자신이 하려고 하는 사업이 있다면 이 가운에서 어떤 곳에 속하는지 생각해볼 수 있고 어떤 기회가 있는지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라는 말도 인상깊었다.

위의 내용을 좀 더 알고 싶어서 찾게된 링크인데 The Seven Layers of the Metaverse의 원문을 읽어보면 이해하는데 더 도움이 될것이다.

https://medium.com/building-the-metaverse/the-metaverse-value-chain-afcf9e09e3a7

The Metaverse Value-Chain

Trillions of dollars are pouring into the metaverse. Learn how the market is structured, and a vision for its decentralized future.

medium.com


이프랜드와 유니티코리아의 연사도 보기는 했는데 특히 이프랜드에 대한 것은 나중에 따로 다뤄보고 싶어서 이정도로 리뷰 마무리!

코로나만 아니었다면 뭔가 좀 더 재미있는 컨벤션들이 오프라인으로 많이 열렸으리라 생각하는데 아쉽다. 하긴, 근데 어떻게 보면 코로나가 메타버스 발전을 가속화 시켰으니.... 어쩔수 없는 것인가? 아무튼 여기까지.... :)


댓글